[주말미술감상]#초현실주의 르네 마그리트 Rene Magritte, 1898-1967 벨기에, 화가 현대미술과 대중미술에 큰 영향을 준 화가 디페이즈만 기법 팝아트의 시작으로 어린 시절 신비롭고 재미있는 일들을 많이 경험한 ‘르네 마그리트’는 어느 날 즐겨 놀던 공동묘지에서 그림을 그리는 화가를 보았습니다. 그리고 르네는 사실에 상상을 더하고 그림을 그렸어요. 예를 들면 모자 쓴 새라든지. 1916년 미술학교에 입학하여 본격적으로 그림을 배우기 시작하였고 졸업 후에는 돈을 벌기 위해 벽지와 포스터를 디자인하였습니다. 어느 날 책에 실린 이탈리아 화가의 작품을 보는 순간, 그것에 반해 버렸습니다. 그는 ‘조르주 데 키리코’였습니다. (키리코는 제가 지난주에 올린 화가입니다) 이후 파리로 이사해 초현실주의 예술가들과 친하게 지냈습니다. 르네는 초현실주의적이지만 르네의 개성이 뚜렷한 작품을 그렸어요. 낯익은 물건도 낯설게 느껴지도록 그려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고 싶었습니다. 서로 상관없는 것을 함께 그려서 낯설게 표현하는 ‘디페이즈맨’ 기법을 사용했습니다. 그래서 ‘그림 그리는 철학자’라고 불렸습니다.(*depaysement 데페이즈맨:전치,전치법) 르네의 작품은 현대미술과 대중예술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유명 뮤지션은 르네의 이미지를 많이 사용했습니다. 비틀즈는 자신의 레코드 회사 로고를 마그리트의 사과로 결정했습니다. 영화 매트릭스는 르네의 골콘도에서 영감을 받고 애니메이션 영화 하울의 움직이는 성은 피레네의 성에서 모티브를 얻고 영화 토마스 크라운 어페어에서는 르네의 인간 아들이 미술관에 등장해 그림을 훔칩니다. 지금도 사랑받는 ‘르네 마그리트’입니다. 개인적 가치 1952 르네 마그리트의 50년대 그림입니다. ‘디페이즈맨’의 전형을 보여줍니다. 익숙한 물건들이 낯선 크기로 낯선 곳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벽은 하늘을 그린 벽지인지 실제 외부인지 모르겠어요. 논리가 적용되지 않는 「메타리얼리티」를 나타냅니다.익숙한 것의 낯설음에서 나오는 경이로운 모습이 묘해요(uncanny).조르조 데 키리코 <사랑의 노래>.1913-14) 르네 마그리트는 입체파로 그림을 시작했고 미래파의 영향도 받았지만 결정적으로는 도록에 실린 키리코의 사랑노래를 보고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이 그림은 ‘디페이즈맨’의 전형적인 그림입니다. 디파이즈망은 친근한 물건들을 이질적인 장소에 배치하여 uncanny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초현실주의 기법입니다. 새로운 메타리얼리티를 보여주는 것입니다.조르조 데 키르코의 작품에서 보여준 훌륭한 시 세계는 전통적 회화의 틀에 박힌 효과를 변모시켰다. 그것은 화가들 자신이 자신의 재능이나 기교, 아름다움 등에 정신이 팔려 있던 그때까지의 정신적 특성과는 완전히 단절된 것이었다. 그런 의미에서 나는 이것이야말로 우리 시대의 가장 위대한 업적이라고 생각했다. 그것은 사물에 대한 새로운 비전의 제시였다. 조르조 데 키리코는 어떻게 그릴까?아닌 ‘무엇을 그릴까’를 생각한 최초의 화가였다.길 잃은 기수 1926 르네의 첫 번째 초현실주의 작품입니다. 마그리트의 그림 속에는 동일한 모티브가 지속적으로 나타납니다. 기수와 어린 아이들의 장난감인 ‘빌보케’입니다. 또 나무 무늬도 나타나는데, 이 그림에는 이 세 가지가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위 그림 detail> 처음 입체파의 영향을 받았을 때 콜라주를 많이 사용했는데, 여기서도 빌보케 위에 악보 이미지를 ‘콜라주’했습니다.그리고 커튼이 보여요. 이것은 기수가 달리는 풍경을 무대처럼 보이게 합니다. 현실적으로 논리적이지 않은 것들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꿈과 같은 비논리적이고 비합리적인 공간을 구성하고 있습니다.어려운 횡단, 1926 그는 어렸을 때 자신의 방에 있던 나무 상자 모양에 트라우마가 있었어요. 이 그림에서 그 나무 모양을 볼 수 있고 계속 그의 그림 속에 나타납니다.정면은 창밖 풍경인지 그림인지 모르겠어요. 좌우 벽에는 나무판자가 창문이 열린 벽처럼 서 있습니다. 역시 빌보케가 있어요.테이블 위에는 손이 새를 잡고 있는 이미지가 있습니다.다양한 알 수 없는 애매한 이미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숨겨진 경기 1927 그의 첫 번째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작품입니다. 오른쪽에 마스크를 쓴 여성이 납골당 같은 곳으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빌보케는 나무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위에는 거대한 거북이가 떠 있습니다. 커튼 또한 출현합니다. 도저히 해석할 수 없는 이미지들로 가득 차 있어요. 하나하나의 이미지만 보면 평범하지만 그들이 결합하면서 낯설고 공포스러운 분위기를 느끼게 됩니다.해변의 남자 1926 나무 이미지가 나오는 그림입니다. 어렸을 때 눈을 떴을 때 봤던 나무상자가 공포의 트라우마로 남아 그의 그림 속에 계속 등장합니다. 여자 도둑 1927 발견 1927 여자의 몸에도 나무상자에서 본 그 모양을 그리고 있습니다.사악한 악마 1928 르네 마그리트 사진 르네 마그리트는 키리코의 영향을 많이 받았어요. 그래서 자신의 그림을 사유라고 합니다. 그의 그림은 키리코의 형이상학 회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나는 그림을 그리려는 게 아니라 사유를 그릴 것이다.그는 자신이 미스터리, 즉 신비를 그린다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자신의 그림을 해석할 수 없는 그림이라는 것입니다. 대화란 현상세계를 뛰어넘는 메타리얼리티를 불러일으키는 수단이다. 즉 대화에서는 모든 것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꿈을 닮았네요.그의 아버지는 재단사였고 어머니는 모자가게를 운영했지만 그렇게 넉넉하지 않은 생활로 자주 이사했습니다. 성적으로 민감했던 어린 시절 동네 소녀와 납골당에서 놀던 중 납골당 문을 열고 나오자 밝은 빛과 함께 화가가 그림을 그리고 있는 모습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죽음과 삶의 세계, 빛과 어둠의 세계 등 이러한 모순된 것들이 공존하는 것에 대한 체험이 강력한 기억으로 남아 있고 성적인 것을 생각하면 죽음이 함께 떠오릅니다.이러한 것들이 그에게 강박관념으로 남아 미술에 활용됩니다.<사진 르네 마그리트와 조르제트 베르체> 마그리트의 아내 ‘조르제트 베르체’입니다. 그녀는 어렸을 때 같은 학교에 다니던 동급생이었어요. 그는 20대가 되어 그녀를 우연히 만납니다. 사랑에 빠져 결혼에 이릅니다. 대부분의 그림의 여성 모델은 이 ‘베르제’입니다.<사진 조르제트 베르제> <검은 마술, 1934> <불가능, 1928> <그림 그리는 사진> <아름다운 관계, 1967> 어느 날 열기구가 그의 집 지붕에 불시착했는데 조종사가 고글이 장착된 비행모자와 가죽비행복을 입고 그 열기구를 끌어내리던 장면은 그의 마음속에 공포로 남았습니다.이 열기구에 대한 트라우마로 사물이 하늘에 떠 있는 그림을 그립니다. 기수, 빌보케, 나무 모양 그리고 하늘에 떠 있는 이미지가 그가 강박적으로 보여주는 이미지입니다.『생활의 발명 1927』어렸을 때 어머니가 강에 투신하여 자살했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얼굴에 옷이 감긴 채 발견되었고, 이것은 마그리트의 트라우마로 남았습니다. 이 트라우마로 그림 속 얼굴을 가립니다.”대칭적 속임수 1928″ “엄마는 막내와 방을 같이 썼는데 막내가 한밤중에 일어나 혼자라는 걸 알고 가족을 깨웠다. 집을 샅샅이 뒤졌지만 어머니는 어디에도 없었다. 문밖과 길에서 발자국을 발견하고 따라갔다. 그것은 마을을 흐르는 삼불강 다리까지 이어져 있었다. 어머니의 시신을 강에서 발견했을 때 잠옷이 얼굴 부분을 휘감고 있었다. 죽음을 보지 않기 위해 스스로 덮은 것인지, 아니면 소용돌이치는 흐름에 의해 그렇게 얼굴이 가려진 것인지 알 수 없다.모든 것이 숨겨져 나타난 하체가 성적 욕망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연인들 I, 1928 그에게는 엘로스와 타나토스가 항상 공존했습니다. 어머니의 죽음으로 어머니에 대한 첫 번째 욕망이 죽음과 연결되면서 이루지 못한 어머니의 애도를 그림을 통해 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랑이라는 이미지가 어머니의 죽음과 겹치자 연인들이 얼굴을 가리는 그림을 그렸습니다. 엘로스의 충동이 어릴 적 트라우마와 결부되는 이미지로 나타납니다.연인들 II 1928 문제의 해심.1928》그는 어렸을 때 여러 번 트라우마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상당한 광기를 가지고 있었지만 이러한 광기를 미술과 사유적으로 승화시켜 현실 세계에서 광기가 표출되지 않도록 엄격하게 통제하는 삶을 살고자 노력했습니다.자유의 입구에서 1937 자신의 성적인 공포를 그렸습니다. 숲 같은 풍경, 여성의 신체, 나무 무늬, 말방울, 열린 하늘 등 자신을 사로잡고 있는 공포의 트라우마에서 벗어나고 싶은 욕망을 표현했습니다. 평생 이런 강박관념 속에서 지냈지만 그것을 잘 다스려 예술로 승화시킨 작가였습니다.화염의 역류, 1943 르네 마그리트는 범죄물을 매우 좋아했습니다. 연재소설이었던 ‘판토마’가 인기리에 영화화되었습니다. 주인공 판토마는 완전 범죄를 저지르는 매우 악질적인 사람이었어요. 마그리트는 이 ‘판토마’에 열광하여 영화 포스터를 그림으로 그렸습니다. 팡트마는 가면을 쓰고 자신의 정체성을 숨기는 인물이었지만 마그리트는 이 주인공을 좋아했어요.<영화 ‘판토마’ 포스터, 1913. <사진 마그리트와 판토마> <기쁨 1926> 이 작품도 ‘판토마’의 영향이 있는 그림입니다. 여자가 새를 뜯어먹고 있어요. 그의 내면에 잠재적인 폭력 욕망이 보이는 그림입니다. 이렇게 내면의 욕망을 그림으로 통제하는 삶을 살아왔습니다.위기에 처한 암살자 1927 이 작품도 판토마의 영향을 받아 그려졌습니다. 영화의 한 장면 같습니다. 방 안에 여자가 살해되어 누워 있고 살인범은 느긋하게 음악을 듣고 있습니다. 방 밖에서 형사 두 명이 막대기와 그물을 들고 그를 체포하려고 합니다. 관람객들은 전지적 시점에서 이러한 모든 상황을 지켜보고 있지만, 창밖의 세 사람에 의해 오히려 관람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관람자들이 비밀스러운 범죄 현장을 훔쳐보고 있는데, 그것을 바라보고 있는 다른 사람들의 시선은 관람자를 당혹스럽게 합니다. 마그리트는 이러한 시선의 엇갈리는 효과를 이 그림으로 보여주려고 했습니다.거대한 날들 1928 그는 일찍이 강간의 이미지를 많이 그리고 있었습니다. 그 대표적인 작품입니다.
[週末美術鑑賞]#超現実主義ルネ·マグリット Rene Magritte, 1898-1967ベルギー, 画家現代美術と大衆美術に大きな影響を与えた画家デペイズマン技法ポップアートの始まり幼い頃神秘的で面白いことをたくさん経験した’ルネ·マグリット’はある日よく遊んでいた共同墓地で絵を描く画家を見ました。 それからルネは事実に想像を加え、絵を描きました。 例えば帽子をかぶった鳥とか。 1916年美術学校に入学して本格的に絵を習い始め、卒業後はお金を稼ぐために壁紙とポスターをデザインしました。 ある日、本に載ったイタリア画家の作品を見た瞬間、それに惚れてしまいました。 彼は「ジョルジュ·デ·キリコ」でした。 (キリコは私が先週投稿した画家です)以後パリに引っ越して超現実主義芸術家たちと親しく過ごしました。 ルネは超現実主義的ですが、ルネの個性がはっきりとした作品を描きました。 見慣れた物も不慣れに感じられるように描いて新しい意味を与えたかったです。 お互いに関係のないものを一緒に描いて不慣れに表現する「デペイズマン」技法を使いました。 そのため「絵を描く哲学者」と呼ばれました。(*depaysement デペイズマン:転置、転置法)ルネの作品は現代美術と大衆芸術に大きな影響を与えました。 有名ミュージシャンはルネのイメージを多く使用しました。 ビートルズは自分のレコード会社のロゴをマグリットの「リンゴ」に決めました。 映画「マトリックス」はルネの「ゴルコンド」からインスピレーションを受け、アニメ映画「ハウルの動く城」は「ピレネーの城」からモチーフを得て、映画「トーマス·クラウン·アフェア」ではルネの「人間の息子」が美術館に登場し、絵を盗みます。 今でも愛されている「ルネ·マグリット」です。 『個人的価値、1952』『ルネ·マグリット』の50年代の絵です。 「デペイズマン」の典型を見せています。 見慣れた物が不慣れな大きさで見慣れない場所に配置されています。 壁は空を描いた壁紙なのか実際の外部なのかわかりません。 論理が適用されない「メタリアリティ」を示します。慣れ親しんだことの不慣れさから出てくる驚異的な姿が妙です(uncanny)。ジョルジョ·デ·キリコ《愛の歌》。1913-14)ルネ·マグリットは立体派で絵を始め、未来派の影響も受けましたが、決定的には図録に載った「キリコ」の『愛の歌』を見て大きな衝撃を受けました。 この絵は「デペイズマン」の典型的な絵です。 デペイズ網は、身近な物を異質な場所に配置してuncannyな感情を呼び起こす超現実主義の技法です。 新しいメタリアリティを示すものです。「ジョルジョ·デ·キルコの作品で見せてくれた素晴らしい詩の世界は、伝統的絵画の型にはまった効果を変貌させた。 それは画家たち自身が自分の才能や技巧、美しさなどに気を取られていたその時までの精神的特性とは完全に断絶したものだった。 そういう意味で、私はこれこそ私たちの時代の最も偉大な業績だと思った。 それは物事に対する新しいビジョンの提示だった。 ジョルジョ·デ·キリコは「どう描こうかな?ではなく「何を描こうか」を考えた最初の画家だった。『道に迷った騎手、1926』ルネの最初の超現実主義作品です。 マグリットの絵の中には同じモチーフが持続的に現れます。 騎手と小さな子供たちのおもちゃである「ビルボケ」です。 また、木の模様も現れますが、この絵にはこの3つがすべて含まれています。<上図detail>初めて立体派の影響を受けたときはコラージュを多用しましたが、ここでもビルボケの上に楽譜のイメージを「コラージュ」しました。そしてカーテンが見えます。 これは、騎手が走る風景を舞台のように見せます。 現実的に論理的でないものが共存しています。 私たちの夢のような非論理的で非合理的な空間を構成しています。『難しい横断、1926』彼は子供の頃、自分の部屋にあった木箱の模様にトラウマがありました。 この絵からその木の模様を見ることができ、ずっと彼の絵の中に現れます。正面は窓の外の風景なのか絵なのかわかりません。 左右の壁には、木の板が窓の開いた壁のように立っています。 やはりビルボケがあります。テーブルの上には、手が鳥を捕まえている画像があります。様々な不明な曖昧なイメージで構成されています。『隠された競技、1927』彼の最初の代表作といえる作品です。 右側にマスクをした女性が納骨堂のようなところに入っています。 ビルボケは木の画像と結びついています。 上には巨大な亀が浮かんでいます。 カーテンもまた出現します。 到底解釈できないイメージでいっぱいです。 一つ一つのイメージだけ見れば平凡ですが、彼らが結合して不慣れで恐怖な雰囲気を感じるようになります。『海辺の男、1926』木のイメージが出てくる絵です。 幼い頃、目が覚めた時に見た木箱が恐怖のトラウマとして残って彼の絵の中にずっと登場します。 『女泥棒、1927』『発見、1927』女性の体にも木箱から見たその模様を描いています。『邪悪な悪魔、1928』『ルネ·マグリットの写真』ルネ·マグリットはキリコの影響を強く受けました。 それで自分の絵を思惟と言います。 彼の絵はキリコの形而上学絵画と密接に関連しています。「私は絵を描こうとするのではなく、思惟を描くつもりだ。「彼は自分がミステリー、つまり神秘を描くと言いました。 これは自分の絵が解釈できない絵だということです。 「会話とは現象世界を越える『メタリアリティ』を呼び起こす手段だ。」つまり会話ではすべてが可能だという話です。 夢に似たものですね。彼の父親は裁断師で、母親は帽子屋を営んでいましたが、それほど豊かではない暮らしでよく引っ越しました。 性的に敏感だった幼い頃、町内の少女と納骨堂で遊んでいた時、納骨堂のドアを開けて出てくると明るい光とともに画家が絵を描いている姿が目に入りました。 死と生の世界、光と闇の世界などこのような矛盾したものが共存することに対する体験が強力な記憶として残っていて、性的なものを考えると死が一緒に浮かびます。これらのものが彼に強迫観念として残り、美術に活用されます。<写真、ルネ·マグリットとジョルジェット·ヴェルチェ>マグリットの妻「ジョルジェット·ヴェルチェ」です。 彼女は子供の頃、同じ学校に通っていた同級生でした。 彼は 20 代になり、彼女に偶然会います。 恋に落ちて結婚に至ります。 ほとんどの絵の女性モデルはこの「ヴェルジェ」です。<写真、ジョルジェット·ベルジェ>《黒い魔術、1934》《不可能、1928》〈絵を描く写真〉《美しい関係、1967〉ある日熱気球が彼の家の屋根に不時着しましたが、パイロットがゴーグルが装着された飛行帽子と革飛行服を着てその熱気球を引きずり下ろしていたシーンは、彼の心の中に恐怖として残りました。この熱気球に対するトラウマとして、物事が空に浮かんでいる絵を描きます。 騎手、ビルボケ、木の模様、そして空に浮かんでいるイメージが彼が強迫的に見せてくれるイメージです。『生活の発明、1927』幼い頃、母が川に飛び降り自殺しました。 彼の母親は顔に服が巻かれたまま発見され、これはマグリットのトラウマとして残りました。 このトラウマで絵の中の顔を隠します。「対称的トリック、1928」「母親は末っ子と部屋を一緒に使ったが、末っ子が真夜中に起きて一人だということを知って家族を起こした。 家をくまなく探したが、母はどこにもいなかった。 門の外と道で足跡を見つけてついて行った。 それは町を流れるサンブル川の橋まで続いていた。 母の遺体を川で見つけたとき、パジャマが顔の部分を巻きつけていた。 死を見ないために自ら覆ったのか、それとも渦巻く流れによってそのように顔が覆われたのか分からない。「すべてが隠されて現れた下半身が性的欲望として表れています。 『恋人たちI、1928』彼には「エロス」と「タナトス」が常に共存していました。 母親の死で母親に対する最初の欲望が死とつながり、果たせなかった母親の哀悼を絵を通じて伝えています。 それで愛というイメージが母親の死と重なると恋人たちが顔を覆う絵を描きました。 エロスの衝動が子供の頃のトラウマと結びつくイメージで現れます。『恋人たちII、1928』《問題の解心》。1928》彼は子供の頃、何度もトラウマを持っていました。 そしてかなりの狂気を持っていましたが、このような狂気を美術と私有的に昇華させ、現実世界で狂気が表出されないよう厳格に統制する人生を生きようと努力しました。自由の入り口で、1937自身の性的な恐怖を描きました。 森のような風景、女性の身体、木柄、馬鈴、開かれた空など自分を虜にしている恐怖のトラウマから抜け出したい欲望を表現しました。 一生このような強迫観念の中で過ごしましたが、それをうまくコントロールし、芸術に昇華させた作家でした。火炎の逆流、1943 ルネ·マグリットは犯罪物が大好きでした。 連載小説だった「パントマ」が人気で映画化されました。 主人公のファントマは完全犯罪を犯す非常に悪質な人でした。 マグリットはこの「パントマ」に熱狂し、映画のポスターを絵に描きました。 ファントマは仮面をかぶって自分のアイデンティティを隠す人物でしたが、マグリットはこの主人公が好きでした。<映画「パントマ」ポスター、1913.<写真、マグリットとパントマ>《喜び、1926》この作品も「パントマ」の影響がある絵です。 女性が鳥をかじって食べています。 彼の内面に潜在的な暴力の欲望が見える絵です。 このように内面の欲望を絵で統制する人生を生きてきました。『危機に瀕した暗殺者、1927』この作品も「パントマ」から影響を受けて描かれました。 映画のワンシーンのようです。 部屋の中で女性が殺されて横たわっていて、殺人犯はのんびりと音楽を聴いています。 部屋の外で刑事二人が棒と網を持って彼を逮捕しようとします。 観覧者は全知的視点でこうしたあらゆる状況を見守っていますが、窓の外の3人によってむしろ観覧の対象となっています。 観覧者が秘密の犯罪現場を盗み見ているのに、それを眺めている他の人の視線は観覧者を当惑させます。 マグリットはこのような視線の交錯する効果をこの絵で見せようとしました。巨大な日々 1928 彼はかつて強姦のイメージをたくさん描いていました。 その代表的な作品です